석면관련질환

HOME > 석면피해구제제도 > 석면관련질환

석면의 유해성

침묵의 살인자, 조용한 시한폭탄으로 불리는 석면은 15년~40년의 잠복기를 가지고 있으며 석면 노출에 대한
안전한계치가 없으며 석면에 노출될 경우 흔히 보이는 임상소견 부위는 흉막입니다.

흉막질환

흉막반(Pleural plaques), 흉막삼출(pleural effusion), 미만성 흉막비후(diffuse pleural thickening)

폐실질의 병변 및 악성종양

원형무기폐(round atlectasis), 석면폐증(Asbestosis), 석면에 의한 폐암(Lung Cancer), 악성중피종(mesothelioma)
석면의 대표 질환으로는 석면폐증, 원발성 폐암, 원발성 악성중피종을 들 수 있습니다.

이중 악성중피종은 석면 노출에 의한 기여도가 80~90%인 질병으로 석면의 일시적 노출이나 간접 노출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석면의 체내이동

석면의 체내이동 도식화 : 대기중의 석면(음식물, 토양)이 코와 인두를 통해 유입이 되어서 늑막과 임파관을 통해 회음부, 난소, 신장으로 침투하거나 폐를 거쳐서 후두와 식도, 위, 대장을 통해 복막으로 침투하거나 처음부터 입을 통해 식도, 위, 대장을 거쳐서 복막으로 침투할 수 있습니다. 또는 코, 인두를 통해 폐와 후두를 지나 식도, 위, 대장을 통해 복막까지 이동이 됩니다.

폐와 흉막의 구조

폐야 흉막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도(호흡기관), 벽능막(벽흉막), 상폐엽, 가슴막안(늑막강), 심장, 폐흉막, 하폐엽, 횡경막(가로막)으로 되어 있으며 폐는 기관지를 거쳐서 폐 세동맥과 폐 세정맥, 그리고 허파꽈리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석면관련 대표적인 질환, 노출량과 잠복기

석면관련 대표적인 질환, 노출량과 잠복기 비교표입니다.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석면폐, 폐암, 흉막 플라크, 중피종 등의 질환들이 석면노출량의 적고 높음에 따라 잠복기간이 10년에서 50년까지 10년 단계로 진행되며 Bhig의 석면노출과 석면질환의 잠복기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석면의 노출 : 석면체(Asbestos body)

석연섬유가 폐까지 들어오면 폐 내의 대식세포가 석면을 포식하게 된다. H&E stain shows beaded appearance.

석면과 흡연간의 상호작용

석면은 이물질처럼 작용하여 만성 염증을 초래하며, 이 때 세포손상과 복구가 동반됨

흡연은 종양촉진자(Tumor promoter)로 작용하여 세포의 손상복구 기능을 저해함으로 써 암 발생을 촉진함

석면은 폐에서 폐포 대식세포를 유도하는데 이는 다환성 탄화수소(Polycyclic hydrocarbons)를 발암성 대사산물로 대사

석면섬유는 흡연에 따른 발암물질을 흡착, 농축시키고 배출을 지연함